대한불교조계종 12교구 본사인 해인사(海印寺)의 말사이다.

 예로부터 수행처로 널리 알려진 곳이지만 여러 번의 화재로 인하여 사적기(事蹟記)가 없어

창건연대 및 자세한 역사는 알 수 없다.

 다만, 현 위치에서 50m 위의 옛 절터에 있는 삼층석탑이 고려 초기의 양식을 보이고 있으므로

, 이 절의 창건 역시 신라 말 내지 고려 초로 보고 있다.

1520년(중종 15)에는 벽송(碧松)이 중창하여 벽송사라 하였으며

, 6·25 때 소실된 뒤 곧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인 보광전(普光殿)을 중앙으로 좌우에

 방장선원(方丈禪院)과 간월루(看月樓)가 있으며,

전면에는 산문(山門)과 종루를 배치하였고, 후면에는 산신각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보물 제474호인 벽송사삼층석탑 1기가 있다.

전래되는 설화로는 승려 서룡(瑞龍)의 이야기가 있다.

만년에 이 절에 머물렀던 서룡은 1890년(고종 27) 12월 27일에 문도를 불러서 입적할 것을 고하였으나,

 제자들은 그믐의 바쁜 일이 끝나거든 입적할 것을 청하였다.

 정월 초이튿날 다시 입적하려고 하자 제자들은 불공하러 오는 신도들이 많다는 이유로 다시 며칠을 미루도록 하였다

. 4일에는 “이제 가도 되겠느냐?”고 물은 뒤 제자들을 불러 “불법을 닦을 때 생사를 해탈하려면,

 먼저 생사가 없는 이치를 알아야 하고(知無生死), 둘째 생사가 없는 이치를 증득하여야

 하며(證無生死), 셋째 생사가 없는 것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用無生死).”는 유명한 말을 남기고 입적하였다.


 

 



 



 




벽송사(碧松寺)는 조선 중종 시대인 1520년 벽송지엄(碧松智嚴) 선사에 의해 창건되었으며, 서산대사와 사명대사가 수행햐여 도를 깨달은 유서 깊은 절이다. 조선시대 불교의 선맥(禪脈)에서 보면 벽계정심, 벽송지엄, 부용영관, 경성일선, 청허휴정(서산), 부휴선수, 송운유정(사명), 청매인오, 환성지안, 호암체정, 회암정혜, 경암용윤, 서룡상민 등 기라성 같은 정통조사들이 벽송사에서 수행교화하여 조선 선불교 최고의 종가를 이루었다.

아울러 선교겸수한 대 종장들을 109분이나 배출하여 일명 “백팔조사 행화도량”(百八祖師 行化道場)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벽송사는 지리산의 천봉만학(千峰萬壑)을 앞뒤 동산과 정원으로 하여 부용(芙蓉:연꽃) 이 활짝 핀 것과 같은 부용만개(芙蓉滿開), 혹은 푸른 학이 알을 품고 있다는 뜻의 청학

포란(靑鶴抱卵)의 형국에 자리하고 있다


 



 



 



 



 



 



 



 



 



 



 



 



 


 

+ Recent posts